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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코틀린 클래스 본문
접근 제어자
자바의 접근제어 (가시성 제어)
- public : 모든 곳에서 접근 가능
- protected: 같은 패키지 또는 하위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 default: 같은 패키지에서만 접근 가능
- private: 선언된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코틀린의 접근 제어 (가시성 제어)
- public : 모든 곳에서 접근 가능
- protected: 선언된 클래스 또는 하위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 internal: 같은 모듈에서만 접근 가능 (한 번에 컴파일 되는 코드)
- private: 선언된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코틀린 파일 접근 제어
- public : 기본값 어디서든 접근할 수 있다.
- protected: 파일 최상단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 internal: 같은 모듈에서만 접근 가능
- private: 같은 파일 내에서만 접근 가능
클래스의 생성자에 접근 지시자를 붙이려면 constructor을 붙어야 한다.
class Person private constructor () {
}
클래스 선언 및 인스턴스 생성
- 기본 선언 및 인스턴스 생성
fun main() {
val jay = Person("jay", 30)
println("name: " + jay.name)
println("age: " + jay.age)
}
// 생성자를 통해 멤버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할 필요 없음
class Person (
var name: String, // public / private / protected / internal 를 통해 접근제한을 할 수 있다.
var age: Int,
)
- 생성자 혹은 프로퍼티 정의
: init{} 생성자가 생성되는 시점에 1회 실행되는 블록
: constructorsms{} 생성자 재정의 -> 주 생성자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 최종적으로 주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 → 바디를 가질 수 있다.
class Person (
private var name: String,
public var age: Int,
) {
var hobby = "" // 생성자 내부 이외의 별도의 프로퍼티
init { // 초기화 블록
print("init")
}
}
- data class
: 데이터 보관용 객체를 만들 때 사용하는 특별한 종류의 클래스
fun main() {
val jay = Person("jay", 30)
val jay2 = Person("jay", 30)
println(jay == jay2) // calss 정의에서 data 키워드를 통해 객체 내부의 값을 비교하여 판별함.
}
data class Person (
private var name: String,
public var age: Int,
)
- Singleton class : 단 하나의 인스턴스만을 갖는 클래스
object Singleton {
var counter: Int = 0
fun printCounter() {
println("Counter: $counter")
}
fun incrementCounter() {
counter++
}
}
fun main() {
Singleton.printCounter() // Counter: 0
Singleton.incrementCounter()
Singleton.printCounter() // Counter: 1
}
- Enum class
: eum의 특징은 추가적인 클래스를 상속받을 수 없으며 인터페이스는 구현할 수 있으며, 각 코드가 싱글톤이다.
enum class Country (
private val code: String,
){
KOREA("KO"),
AMERICA("US")
;
}
- getter setter
: 프로퍼티 = 필드 + getter + setter를 의미한다. 기존 자바에서는 getter와 setter를 정의해야 하지만 코틀린은 기본적으로 프로퍼티에 대해 자동으로 getter와 setter를 생성해 주지만, 필요에 따라 사용자 정의 getter와 setter를 만들 수 있다.
fun main() {
val jay = Person("jay", 30)
println(jay.hobby)
jay.hobby = "baseball"
println(jay.hobby)
}
class Person (
private var name: String,
public var age: Int,
) {
var hobby = "football"
// private set // set private
set(value) {
// field 키워드를 사용하여 backing field에 접근
field = value.uppercase() // 커스텀(사용자 정의) setter
}
get() = field // 커스텀(사용자 정의) getter
}
static 함수와 변수
: 코틀린에서는 static은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 companion object 블럭을 사용하여 구현한다.
class Calculator(){
companion object {
const val PI: Double = 3.14159 // const 키워드를 붙으면 런타임시에 할당되는 것이 아닌 컴파일시에 값이 할당됨.
fun sum(x: Int, y: Int): Int = x + y
fun circumference(radius: Int): Double = 2 * PI * radius
}
}
fun main(){
println(Calculator.PI)
println(Calculator.sum(1,2))
println(Calculator.circumference(5))
}
상속(Extends)
상속(Extends)을 설명하기 이전에 abstract 키워드와 open 키워드에 대해 설명한다.
- abstract:
- 클래스: 인스턴스화할 수 없고, 반드시 다른 클래스에 의해 상속되어야 한다.
- 메서드: 구현이 없고, 반드시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해야 한다.
- open:
- 클래스: 기본적으로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에 대해 상속 가능하게 한다.
- 메서드: 기본적으로 재정의할 수 없는 메서드에 대해 재정의 가능하게 한다.
- 추상 프로퍼티가 아니라면 상속받을 때 꼭 open을 붙인다.
- 프로퍼티를 오버라이딩 할 때는 선언에서 open 키워드를 붙어야 한다.
- final: overrride를 할 수 없게 한다.
fun main() {
val dog = Dog()
val cat = Cat()
println(dog.move())
println(cat.move())
}
// 기본적으로 일반 클래스는 상속이 불가능하며, open 키워드를 붙어야 함. abstract = X
abstract class Animal {
open fun move() { // 'open'은 override 가능 상태로 만든다.
println("Animal move")
}
}
class Dog: Animal() // 반드시 생성자 호출 해야함 {
// Override
override fun move() {
println("Dog move")
}
}
class Cat: Animal() {
// Override
override fun move() {
println("Cat move")
}
}
추가로 상위 클래스를 설계할 때 생성자 또는 초기화 블록에 사용되는 프로퍼티에는 open을 피해야 한다.
인터페이스(Interface)
fun main() {
val dog = Dog()
val cat = Cat()
println(dog.move())
println(cat.move())
}
interface Drawable {
fun draw()
}
abstract class Animal {
open fun move() { // 'open'은 override 가능 상태로
println("Animal move")
}
}
class Dog: Animal(), Drawable {
// Override
override fun move() {
println("Dog move")
}
override fun draw(){
println("Dog draw")
}
}
class Cat: Animal(), Drawable {
// Override
override fun move() {
println("Cat move")
}
override fun draw(){
println("Dog draw")
}
}
객체 타입체크 is / 강제 타입 변환 as
// 상위 클래스 정의
open class Animal {
open fun move() {
println("Animal move")
}
}
// Dog와 Cat 클래스는 Animal을 상속받음
class Dog : Animal() {
override fun move() {
println("Dog move")
}
}
class Cat : Animal() {
override fun move() {
println("Cat move")
}
}
fun main() {
val dog: Animal = Dog()
val cat: Animal = Cat()
// 생성된 인스턴스의 클래스 비교
if (dog is Cat) {
println(dog.move())
} else {
println("dog is not a Cat")
}
// 타입 변환
val test = cat as? Dog
println(test) // Output: null
}
제네릭(Generic)
: 타입 안전성을 높이고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기능이다. 클래스, 함수, 인터페이스 등을 정의할 때 타입을 매개변수화하여 다양한 타입의 객체들을 다룰 수 있다.
- 제네릭 클래스
fun main() {
val boxInt = Box(10)
val boxString = Box("BOX")
println(boxInt.value)
println(boxString.value)
}
class Box<T>(var value: T)
- 제네릭 함수
fun <T>Box(value: T): T
{
return value
}
fun main() {
val boxInt: Int = Box(10)
val boxString: String = Box("BOX")
println(boxInt)
println(boxString)
}
구조분해
: 복합적인 값을 분해하여 여러 변수를 한 번에 초기화 하는 것
data class Person(val name: String, val age: Int)
fun main() {
val person = Person("박지환", 29)
val (name, age) = person // 프로퍼티 순서에 따라 할당됨.
println("이름: ${name} | 나이: ${age}")
}
확장 함수 / 중위 함수
확장 함수
: 기존 클래스에 새로운 함수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
- 확장함수는 클래스에 있는 private 또는 protected 멤버를 가져올 수 없다.
- 확장함수와 멤버함수의 시그니처가 같으면 멤버함수가 우선적으로 호출된다.
- 확장함수는 현재 타입을 기준으로 호출된다. 즉, 오버라이딩 되어도 타입을 기준으로 호출한다.
// String 클래스에 확장 함수 추가
fun String.addExclamation(): String {
return "$this!"
}
fun main() {
val hello = "Hello"
val helloWithExclamation = hello.addExclamation()
println(helloWithExclamation) // "Hello!" 출력
}
중위 함수(infix)
: .과 ()를 생략하고, 연산자처럼 사용할 수 있는 함수
class Calculator(val x: Int){
infix fun sum(y: Int) : Int = x + y
}
fun main(){
val obj = Calculator(1)
println(obj sum 2)
}
※ 본 게시글의 정보가 잘못 되었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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