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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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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Developer_Jay 2021. 9. 22.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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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01 C++로의 전환
CHAPTER 01C언어 기반의 C++ 1
01-1 PRINTF와 SCANF를 대신하는 입출력 방식
01-2 함수 오버로딩(FUNCTION OVERLOADING)
01-3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DEFAULT VALUE)
01-4 인라인(INLINE) 함수
01-5 이름공간(NAMESPACE)에 대한 소개
01-6 OOP 단계별 프로젝트 01단계
0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2C언어 기반의 C++ 2
02-1 CHAPTER 02의 시작에 앞서
02-2 새로운 자료형 BOOL
02-3 참조자(REFERENCE)의 이해
02-4 참조자(REFERENCE)와 함수
02-5 MALLOC & FREE를 대신하는 NEW & DELETE
02-6 C++에서 C언어의 표준함수 호출하기
02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PART 02 객체지향의 도입
CHAPTER 03클래스의 기본
03-1 C++에서의 구조체
03-2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03-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0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4클래스의 완성
04-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04-2 캡슐화(ENCAPSULATION)
04-3 생성자(CONSTRUCTOR)와 소멸자(DESTRUCTOR)
04-4 클래스와 배열 그리고 THIS 포인터
04-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2단계
04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5복사 생성자(COPY CONSTRUCTOR)
05-1 ‘복사 생성자’와의 첫 만남
05-2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05-3 복사 생성자의 호출시점
05-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3단계
05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6FRIEND와 STATIC 그리고 CONST
06-1 CONST와 관련해서 아직 못다한 이야기
06-2 클래스와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
06-3 C++에서의 STATIC
06-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4단계
PART 03 객체지향의 전개
CHAPTER 07상속(INHERITANCE)의 이해
07-1 상속에 들어가기에 앞서
07-2 상속의 문법적인 이해
07-3 PROTECTED 선언과 세 가지 형태의 상속
07-4 상속을 위한 조건
07-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5단계
07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8상속과 다형성
08-1 객체 포인터의 참조관계
08-2 가상함수(VIRTUAL FUNCTION)
08-3 가상 소멸자와 참조자의 참조 가능성
08-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6단계
08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9가상(VIRTUAL)의 원리와 다중상속

09-1 멤버함수와 가상함수의 동작원리
09-2 다중상속(MULTIPLE INHERITANCE)에 대한 이해
09-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7단계
PART 04 객체지향의 완성
CHAPTER 10연산자 오버로딩 1
10-1 연산자 오버로딩의 이해와 유형
10-2 단항 연산자의 오버로딩
10-3 교환법칙 문제의 해결
10-4 COUT, CIN 그리고 ENDL의 정체
10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1연산자 오버로딩 2
11-1 반드시 해야 하는 대입 연산자의 오버로딩
11-2 배열의 인덱스 연산자 오버로딩
11-3 그 이외의 연산자 오버로딩
11-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8단계
1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2STRING 클래스의 디자인
12-1 C++의 표준과 표준 STRING 클래스
12-2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12-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9단계
CHAPTER 13템플릿(TEMPLATE) 1
13-1 템플릿(TEMPLATE)에 대한 이해와 함수 템플릿
13-2 클래스 템플릿(CLASS TEMPLATE)
13-3 OOP 단계별 프로젝트 10단계
1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4템플릿(TEMPLATE) 2
14-1 CHAPTER 13에서 공부한 내용의 확장
14-2 클래스 템플릿의 특수화(CLASS TEMPLATE SPECIALIZATION)
14-3 템플릿 인자
14-4 템플릿과 STATIC
CHAPTER 15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5-1 예외상황과 예외처리의 이해
15-2 C++의 예외처리 메커니즘
15-3 STACK UNWINDING(스택 풀기)
15-4 예외상황을 표현하는 예외 클래스의 설계
15-5 예외처리와 관련된 또 다른 특성들
15-6 OOP 단계별 프로젝트 11단계
CHAPTER 16C++의 형 변환 연산자와 맺는 글
16-1 C++에서의 형 변환 연산
16-2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을 맺는 글

 특징

-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의 후속으로 C프로그래밍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역시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과 동일하게 명품 C++기본서적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가장 큰 장점으로 각 파트별 연습문제를 출제하여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어 유익했고 무엇보다도 각 파트별 "OOP단계별 프로젝트 n단계"를 통해 점차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업그레이드 시켜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관점에서 학습 할 수 있어 유익했다.

 장/단점

- 장점: 객체지향을 오랜기간 연구한 저자라 그런지 객체지향의 우월성 관점에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또한 연습문제와 단계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그 내용이 나름 수준있어 학습내용을 활용하기 좋았고, 솔루션이 책에 제공되어 편리했다.  

 

- 단점: C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바로 C++에 입문하는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수준임. 복습하는 학습자 혹은 자료구조 및 객체지향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학습자에게는 적합함. 

▣ 평점 및 한줄평: 

- [★★★★★] : 프로그래밍을 전공한 학습자가 공부하기에 최고의 C++프로그래밍 서적. 단, OOP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첫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는 다른 서적보다는 난이도가 있는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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