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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과 1을 공부하다.
[C++]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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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PART 01 C++로의 전환 CHAPTER 01C언어 기반의 C++ 1 01-1 PRINTF와 SCANF를 대신하는 입출력 방식 01-2 함수 오버로딩(FUNCTION OVERLOADING) 01-3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DEFAULT VALUE) 01-4 인라인(INLINE) 함수 01-5 이름공간(NAMESPACE)에 대한 소개 01-6 OOP 단계별 프로젝트 01단계 0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2C언어 기반의 C++ 2 02-1 CHAPTER 02의 시작에 앞서 02-2 새로운 자료형 BOOL 02-3 참조자(REFERENCE)의 이해 02-4 참조자(REFERENCE)와 함수 02-5 MALLOC & FREE를 대신하는 NEW & DELETE 02-6 C++에서 C언어의 표준함수 호출하기 02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PART 02 객체지향의 도입 CHAPTER 03클래스의 기본 03-1 C++에서의 구조체 03-2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03-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0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4클래스의 완성 04-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04-2 캡슐화(ENCAPSULATION) 04-3 생성자(CONSTRUCTOR)와 소멸자(DESTRUCTOR) 04-4 클래스와 배열 그리고 THIS 포인터 04-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2단계 04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5복사 생성자(COPY CONSTRUCTOR) 05-1 ‘복사 생성자’와의 첫 만남 05-2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05-3 복사 생성자의 호출시점 05-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3단계 05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6FRIEND와 STATIC 그리고 CONST 06-1 CONST와 관련해서 아직 못다한 이야기 06-2 클래스와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 06-3 C++에서의 STATIC 06-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4단계 PART 03 객체지향의 전개 CHAPTER 07상속(INHERITANCE)의 이해 07-1 상속에 들어가기에 앞서 07-2 상속의 문법적인 이해 07-3 PROTECTED 선언과 세 가지 형태의 상속 07-4 상속을 위한 조건 07-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5단계 07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
CHAPTER 08상속과 다형성 08-1 객체 포인터의 참조관계 08-2 가상함수(VIRTUAL FUNCTION) 08-3 가상 소멸자와 참조자의 참조 가능성 08-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6단계 08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9가상(VIRTUAL)의 원리와 다중상속 09-1 멤버함수와 가상함수의 동작원리 09-2 다중상속(MULTIPLE INHERITANCE)에 대한 이해 09-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7단계 PART 04 객체지향의 완성 CHAPTER 10연산자 오버로딩 1 10-1 연산자 오버로딩의 이해와 유형 10-2 단항 연산자의 오버로딩 10-3 교환법칙 문제의 해결 10-4 COUT, CIN 그리고 ENDL의 정체 10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1연산자 오버로딩 2 11-1 반드시 해야 하는 대입 연산자의 오버로딩 11-2 배열의 인덱스 연산자 오버로딩 11-3 그 이외의 연산자 오버로딩 11-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8단계 1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2STRING 클래스의 디자인 12-1 C++의 표준과 표준 STRING 클래스 12-2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12-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9단계 CHAPTER 13템플릿(TEMPLATE) 1 13-1 템플릿(TEMPLATE)에 대한 이해와 함수 템플릿 13-2 클래스 템플릿(CLASS TEMPLATE) 13-3 OOP 단계별 프로젝트 10단계 1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4템플릿(TEMPLATE) 2 14-1 CHAPTER 13에서 공부한 내용의 확장 14-2 클래스 템플릿의 특수화(CLASS TEMPLATE SPECIALIZATION) 14-3 템플릿 인자 14-4 템플릿과 STATIC CHAPTER 15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5-1 예외상황과 예외처리의 이해 15-2 C++의 예외처리 메커니즘 15-3 STACK UNWINDING(스택 풀기) 15-4 예외상황을 표현하는 예외 클래스의 설계 15-5 예외처리와 관련된 또 다른 특성들 15-6 OOP 단계별 프로젝트 11단계 CHAPTER 16C++의 형 변환 연산자와 맺는 글 16-1 C++에서의 형 변환 연산 16-2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을 맺는 글 |
▣ 특징
-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의 후속으로 C프로그래밍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역시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과 동일하게 명품 C++기본서적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가장 큰 장점으로 각 파트별 연습문제를 출제하여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어 유익했고 무엇보다도 각 파트별 "OOP단계별 프로젝트 n단계"를 통해 점차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업그레이드 시켜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관점에서 학습 할 수 있어 유익했다.
▣ 장/단점
- 장점: 객체지향을 오랜기간 연구한 저자라 그런지 객체지향의 우월성 관점에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또한 연습문제와 단계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그 내용이 나름 수준있어 학습내용을 활용하기 좋았고, 솔루션이 책에 제공되어 편리했다.
- 단점: C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바로 C++에 입문하는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수준임. 복습하는 학습자 혹은 자료구조 및 객체지향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학습자에게는 적합함.
▣ 평점 및 한줄평:
- [★★★★★] : 프로그래밍을 전공한 학습자가 공부하기에 최고의 C++프로그래밍 서적. 단, OOP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첫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는 다른 서적보다는 난이도가 있는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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