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2021. 9. 22. 02:48·ETC/Book Recommend (Computer)
728x90

▣ 목차

PART 01 C++로의 전환
CHAPTER 01C언어 기반의 C++ 1
01-1 PRINTF와 SCANF를 대신하는 입출력 방식
01-2 함수 오버로딩(FUNCTION OVERLOADING)
01-3 매개변수의 디폴트 값(DEFAULT VALUE)
01-4 인라인(INLINE) 함수
01-5 이름공간(NAMESPACE)에 대한 소개
01-6 OOP 단계별 프로젝트 01단계
0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2C언어 기반의 C++ 2
02-1 CHAPTER 02의 시작에 앞서
02-2 새로운 자료형 BOOL
02-3 참조자(REFERENCE)의 이해
02-4 참조자(REFERENCE)와 함수
02-5 MALLOC & FREE를 대신하는 NEW & DELETE
02-6 C++에서 C언어의 표준함수 호출하기
02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PART 02 객체지향의 도입
CHAPTER 03클래스의 기본
03-1 C++에서의 구조체
03-2 클래스(CLASS)와 객체(OBJECT)
03-3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이해
0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4클래스의 완성
04-1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04-2 캡슐화(ENCAPSULATION)
04-3 생성자(CONSTRUCTOR)와 소멸자(DESTRUCTOR)
04-4 클래스와 배열 그리고 THIS 포인터
04-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2단계
04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5복사 생성자(COPY CONSTRUCTOR)
05-1 ‘복사 생성자’와의 첫 만남
05-2 ‘깊은 복사’와 ‘얕은 복사’
05-3 복사 생성자의 호출시점
05-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3단계
05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6FRIEND와 STATIC 그리고 CONST
06-1 CONST와 관련해서 아직 못다한 이야기
06-2 클래스와 함수에 대한 FRIEND 선언
06-3 C++에서의 STATIC
06-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4단계
PART 03 객체지향의 전개
CHAPTER 07상속(INHERITANCE)의 이해
07-1 상속에 들어가기에 앞서
07-2 상속의 문법적인 이해
07-3 PROTECTED 선언과 세 가지 형태의 상속
07-4 상속을 위한 조건
07-5 OOP 단계별 프로젝트 05단계
07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8상속과 다형성
08-1 객체 포인터의 참조관계
08-2 가상함수(VIRTUAL FUNCTION)
08-3 가상 소멸자와 참조자의 참조 가능성
08-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6단계
08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09가상(VIRTUAL)의 원리와 다중상속

09-1 멤버함수와 가상함수의 동작원리
09-2 다중상속(MULTIPLE INHERITANCE)에 대한 이해
09-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7단계
PART 04 객체지향의 완성
CHAPTER 10연산자 오버로딩 1
10-1 연산자 오버로딩의 이해와 유형
10-2 단항 연산자의 오버로딩
10-3 교환법칙 문제의 해결
10-4 COUT, CIN 그리고 ENDL의 정체
10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1연산자 오버로딩 2
11-1 반드시 해야 하는 대입 연산자의 오버로딩
11-2 배열의 인덱스 연산자 오버로딩
11-3 그 이외의 연산자 오버로딩
11-4 OOP 단계별 프로젝트 08단계
11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2STRING 클래스의 디자인
12-1 C++의 표준과 표준 STRING 클래스
12-2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12-3 OOP 단계별 프로젝트 09단계
CHAPTER 13템플릿(TEMPLATE) 1
13-1 템플릿(TEMPLATE)에 대한 이해와 함수 템플릿
13-2 클래스 템플릿(CLASS TEMPLATE)
13-3 OOP 단계별 프로젝트 10단계
13 프로그래밍 문제의 답안
CHAPTER 14템플릿(TEMPLATE) 2
14-1 CHAPTER 13에서 공부한 내용의 확장
14-2 클래스 템플릿의 특수화(CLASS TEMPLATE SPECIALIZATION)
14-3 템플릿 인자
14-4 템플릿과 STATIC
CHAPTER 15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5-1 예외상황과 예외처리의 이해
15-2 C++의 예외처리 메커니즘
15-3 STACK UNWINDING(스택 풀기)
15-4 예외상황을 표현하는 예외 클래스의 설계
15-5 예외처리와 관련된 또 다른 특성들
15-6 OOP 단계별 프로젝트 11단계
CHAPTER 16C++의 형 변환 연산자와 맺는 글
16-1 C++에서의 형 변환 연산
16-2 ‘윤성우의 열혈 C++ 프로그래밍’을 맺는 글

▣ 특징

-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의 후속으로 C프로그래밍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역시 열혈 C프로그래밍 서적과 동일하게 명품 C++기본서적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가장 큰 장점으로 각 파트별 연습문제를 출제하여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어 유익했고 무엇보다도 각 파트별 "OOP단계별 프로젝트 n단계"를 통해 점차적으로 프로그래밍을 업그레이드 시켜 프로그래밍 유지보수 관점에서 학습 할 수 있어 유익했다.

▣ 장/단점

- 장점: 객체지향을 오랜기간 연구한 저자라 그런지 객체지향의 우월성 관점에서 설명하여 이해하기 쉬웠다. 또한 연습문제와 단계별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그 내용이 나름 수준있어 학습내용을 활용하기 좋았고, 솔루션이 책에 제공되어 편리했다.  

 

- 단점: C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바로 C++에 입문하는 학습자에게는 어려운 수준임. 복습하는 학습자 혹은 자료구조 및 객체지향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학습자에게는 적합함. 

▣ 평점 및 한줄평: 

- [★★★★★] : 프로그래밍을 전공한 학습자가 공부하기에 최고의 C++프로그래밍 서적. 단, OOP에 대한 이해도가 낮거나 첫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는 다른 서적보다는 난이도가 있는 편임. 

728x90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ETC > Book Recommend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혼자공부하는 파이썬  (0) 2021.09.22
[C] 윤성우 열혈 C프로그래밍  (0) 2021.09.12
'ETC/Book Recommend (Compu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 [Python] 혼자공부하는 파이썬
  • [C] 윤성우 열혈 C프로그래밍
dev.parkjh
dev.parkjh
Jay Blog. Github: https://github.com/GreatPark96
  • dev.parkjh
    0과 1을 공부하다.
    dev.parkjh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114)
      • Profile (2)
      • Paper (6)
      • Column (3)
      • Project (8)
        • Smart Home (3)
        • 3D Printing (5)
      • Front-End (0)
        • Web (3)
      • Back-End (8)
        • API (1)
        • DB (1)
        • Laravel (4)
      • Language (16)
        • Kotlin (11)
        • C, C++ (3)
        • JAVA (0)
        • python (2)
      • System (28)
        • Server (15)
        • Security (1)
        • Network (1)
        • Linux (8)
        • Cloud (3)
      • ETC (34)
        • Book Recommend (Computer) (3)
        • IoT (7)
        • BlockChain (7)
        • ETC (17)
      • My YOLO (1)
      • Note (4)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링크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ai code review
    data serialization formats
    Jenkins
    kubernetes
    3D모델링
    Notification
    3D프린터
    C언어
    Kotlin
    docker
    coderabbit
    Database
    3D
    3d프린터 초보
    work hour
    네이버클라우드
    코틀린개발환경
    docker container
    github
    ncp container registry
    nas
    gitlab
    git
    linux job
    리눅스 파일동기화
    데이터 직렬화 포맷
    ci/cd
    3D프린터 입문
    NAS HDD교체
    docker private register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dev.parkjh
[C++] 윤성우 열혈 C++ 프로그래밍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